시대교육그룹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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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오류유형 | 수정 전 | 수정 후 | 기타 (사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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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 13~13 |
해설_오류 | 19 해설) ⑤ 호소문제 탐색 → 중기 |
19 해설) ⑤ 호소문제 탐색 → 초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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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 23~23 번호 : 37 |
해설_오류 | 37 해설) ⑤ 초기값과 기울기 간 공분산이 –2.1로 음수이다. 따라서 초기값과 기울기의 관계는 음의 관계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중학교 1학년에서 행복감이 낮은 학생일수록 행복감이 더 크게 떨어진다고 할 수 없다. |
37 해설) ⑤ 초기값과 기울기간 공분산이 -2.1로 부적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이는 중학교 1학년에서 행복감을 높게 지각한 학생일수록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행복감의 변화가 서서히 증가하고, 행복감을 낮게 지각한 학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행복감의 변화가 빠르게 증가함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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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 27~27 번호 : 44 |
해설_오류 | 44 해설) ㄴ. p = 0.897 이란 유의확률이 0.897이라는 의미로 귀무가설이 맞다고 가정할 때 얻는 결과보다 극단적인 결과가 실제로 얻어질 확률로 마무리 시점에서 두 집단의 자존감 평균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ㄷ. 통계자료는 유의확률이 0.897로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44 해설) ㄴ. 두 집단의 평균차이에 대한 유의성 검정은 t-검정 실시를 통해 알 수 있다. t값의 유의확률이 유의수준보다 작아야 두 집단의 평균차이가 유의미하고, t값의 유의확률이 유의수준보다 크면 두 집단의 평균차이가 유의미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해당 측정시점의 유의확률이 0으로써, 유의수준에 상관없이 유의미함을 알 수 있다. ㄷ. 두 프로그램의 p1, p2의 효과는 결과에서 A×B의 유의확률 0.016이 유의수준 0.05보다 작으므로,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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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 28~28 번호 : 46 |
해설_오류 | 46 해설) |
46 해설) 구조방정식의 자유도 계산식 = n(n+1)/2 - k (n : 측정변수의 수, k : 자유모수의 수) 측정변수 = 부모애착, 친구애착, 학교적응, 행복감 총 4개 자유모수의 수 = 측정오차+구조오차+외생변수 분산+외생변수간 공분산+1로 고정되지 않은 경로 @측정오차는 초기 모형 설정 당시 고정모수로 지정되지 않은 값으로 제시된 모형에서는 해당하는 값이 없으므로 0개 @구조오차는 3개(d1, d2, d3) @외생변수 분산 수 : 순수외생변수를 제외한 나머지 내생변수들은 외생변수를 포함한 다른 모수들의 함수에 의해 파생되어 계산되는 값들이기 때문에 그 자체를 자유모수로 보기 힘들다. 따라서 순수외생변수(행복감) 개수가 분산 수가 되므로 1개 @외생변수 간 공분산 수 : 순수외생변수가 1개이고 매개변수 간의 공분산, 즉 상관설정을 하지 않았으므로 0이라고 보면 된다. 만약에 매개변수 간 상관설정(구조오차 d1과 d2를 연결)을 했다면 공분산이 1이 된다. @1로 고정되지 않은 경로 : 4개 따라서 자유모수의 수 = 0+3+1+0+4 = 8개 구조방정식의 자유도 = 4(4+1)/2 - 8 = 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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