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준비기간 : 25. 5 - 25. 11 (약 7개월)
- 시험결과 : 경비업법(100점), 경호학(100점)
- 시험 준비 과정에 대하여
저는 일단 현직 경찰공무원으로서 1차 시험 면제이며, 2차 시험만 준비하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30대 후반 나이로서 육아와 일을 병행하고 있어서 처음 준비할때부터 수험기간을 조금 길게 잡았습니다. 5월부터 동영상 강의를 듣기 시작하였으나, 중간중간 가족여행이라든지 개인일정이 있었기에 하루에 2시간씩? 머 이렇게 정기적으로 공부하는데는 무리가 있었고, 실제로 경비업법 및 경호학 기본이론을 다 듣는데에만 2개월이 걸렸습니다. 배우자 또한 평일에 일을 하고 있었고, 주말에는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야 했기 때문에 11월 시험 칠때까지도 주말 낮에 공부한 적은 한 번도 없었던 거 같습니다. 육퇴를 하고나서 하긴 했습니다^^.
승진시험 경험이 좀 있어서 저는 기본이론 강의 외엔 솔직히 다른 동영상 강의는 듣지 않았습니다. 기본이론만 충분히 강의를 통해 듣는다면 나머지 문제풀이라던지 최종 마무리 강의는 듣지 않아도 반복학습을 통해서 커버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하면 제일 큰 장점은 강의를 들을 시간에 문제 하나를 더 볼 수 있고, 그 문제를 통해 기본서에 있는 내용에 오답으로 나올 수 있는 내용을 한번 더 적어놓을 수 있는 시간도 확보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일과 시험공부를 병행하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제 공부방법에 대해서 과목별로 간단히 쓰겠습니다.
0.경비업법
이번에 경비업법은 경호학에 비해서는 난이도가 많이 낮았던거 같습니다. 고비환 교수님이 기본강의 때 중요 암기사항이라던지 두문자 같은 걸 너무 알기 쉽게 가르쳐주셔서 공부하기가 경호학보다 훨씬 수월했던 거 같습니다. 그래도 공부할 때 애먹었던건 과태료 및 영업정지 개월수 외우는 파트였던거 같습니다^^ 근데 이것도 계속 핸드폰에 두문자 적어놓고 자투리 시간때 마다 외웠더니 나중에는 무슨 노래가사처럼 술술 나오더라구요. 조금 여유를 갖고 외우시는게 편할겁니다. 처음엔 진짜 안외워집니다. 기본서 이론이 100페이지 정도였던거 같습니다. 처음에는 다보는데 오래 걸렸는데 7회독 정도 넘어가고 나서는 2시간이 채 안 걸렸던거 같습니다. 반복학습이 최곱니다.
0.경호학
문제오류가 있어서 처음에 1개 틀렸다고 생각했는데 최종 답안이 나오고 전항정답 처리가 되서 운좋게 만점을 받은 과목입니다. 헷갈리는 지문이 많았지만 공부를 조금 하신 분들이라면 크게 어렵진 않았을거라 생각합니다. 경호학 같은 경우는 경비업법보다는 이론양이 조금 많긴 하지만 어떻게 보면 조금 이해를 병행한다면 외우지 않아도 충분히 정답을 가려낼 수 있는 문제가 많은 과목입니다. 기본 상식선에서만 생각해도 정답을 추려낼 수 있다는 말이고,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제가 드리는 말씀은 일을 병행하더라도 남는 시간에 투자를 한다면 충분히 고득점을 올릴 수 있고 첫 시험에도 합격을 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제 개인적으로 육퇴하고나서 자기전 2시간 정도는 시험 100일 전부터는 꾸준히 했었습니다.
솔직히 만점 받으려고 2과목 다 10회독 이상은 보았고, 시대에듀에서 보내줬던 기출문제집 또한 3번이상은 정독하여 시험 출제 경향에 대해서도 세밀하게 파악하였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운동선수 중 야구선수 이승엽 선수의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진정한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노력하면 무조건 결과는 따라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하고 모쪼록 2026년 시험에 작은 도움이나마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