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다음 중 “국회의 동의를 얻어 대통령이 임명한다”는 헌법 조문의 적용을 받지 않는 공직은?
[한겨레신문]
① 대법관
② 대법원장
③ 국무총리
④ 헌법재판관
[정답 및 해설] ④
국무총리(헌법 제86조 제1항), 감사원장(제98조 제2항), 대법원장(제 104조 제1항), 대법관(제104조 제2항), 헌법재판소장(제111조 제4항) 등은 헌법에 따라 국회의 동의를 얻어 대통령이 임명한다. 헌법재판관은 대통령이 임명하며, 국회의 동의가 필요하지 않다.
사법농단 연루 판사 탄핵도 함께 검토돼야
법관대표회의가 판사 탄핵소추 방안을 사실상 찬성함에 따라 국회의 후속 조치에도 탄력이 붙을 가능성이 관측된다. 판사 등에 대한 탄핵소추안은 국회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의 동의로 발의가 가능하다. 소추안에 국회의원 재적 과반이 찬성하면 헌법재판소는 곧바로 탄핵심판 절차에 돌입하게 된다. 대통령 탄핵과 마찬가지로 헌법재판관 9명 중 6명이 찬성하면 파면이 최종 결정된다.
02.
“2018년 7월부터 하루 ( ㉠ )시간씩 ( ㉡ )일, 여기에 연 장근로 ( ㉢ )시간을 더한 ( ㉣ )시간이 1주에 일할 수 있 는 최대 노동시간이 됐다”는 기사에서 ㉠~㉣에 들어갈 숫자들을 순서대로 쓰시오.
[한겨레신문]
① ㉠ 7, ㉡ 5, ㉢ 10, ㉣ 45
② ㉠ 8, ㉡ 5, ㉢ 12, ㉣ 52
③ ㉠ 7, ㉡ 5, ㉢ 12, ㉣ 47
④ ㉠ 8, ㉡ 5, ㉢ 15, ㉣ 55
[정답 및 해설] ②
근로기준법상 1주 동안의 근로시간은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40시간을 초과할 수 없고, 1일의 근로시간은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8시간을 초과 할 수 없으므로 1주일의 근로일은 5일이 된다. 당사자 간에 합의하면 1주 간에 12시간을 한도로 근로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중소기업 “경영 위해 공동·협업사업 필요”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7~9월 1,0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 기업 공동·협업 사업 정책 지원을 위한 의견 조사’ 결과 88.5%가 공동·협업사업이 기업 경영에 꼭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원섭 중기중앙회 회원지원 본부장은 “대다수의 중소기업은 공동·협업사업을 참여를 희망하고 있어 공동·협업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등 정책 지원이 시급하다”며 “공동·협업사업의 활성화는 중소기업의 성장은 물론 최근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기업 경영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03.
원자기호는 Rn,원자번호는 86이며,폐로 흡입하면 폐의 건강을 치명적으로 위협하고 암을 일으킨다고 알려 져 있는 방사성 물질의 이름은?
[한겨레신문]
① 라돈
② 토륨
③ 악티늄
④ 프로메튬
[정답 및 해설] ①
라돈은 주기율표 제88번 원소인 라듐이 알파 붕괴할 때 생기는 기체 상태의 방사성 비활성 원소이다. 퀴리 부부가 우라늄 광석에서 발견했으며, 공업용으로 많이 쓰인다. ② 토륨, ③ 악티늄, ④ 프로메튬 등도 방사성 물질이다.
침대 등에 천연방사성 원료 이용 금지 추진
정부가 ‘라돈 침대’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천연방사성 원료 물질인 ‘모나자이트’의 사용을 제한하기로 했다. 침대나 팔찌처럼 몸에 가까이 대는 제품에는 천연방사성 원료물질의 활용을 금한다는 것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런 내용을 담은 ‘생활방사선 제품안전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원자력 안전위원회는 “지난 5월부터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환경부, 산업부, 관세청 등 관계부처와 함께 관련 대책을 마련해 왔고 시민단체 및 전문가 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했다”고 밝혔다.
04.
다음의 영화, 드라마 중에서 다른 원작 기반의 작품이 아닌 것은?
[SBS 예능PD]
① 인랑
② 강철비
③ 범죄도시
④ 신과 함께
⑤ 김비서가 왜 그럴까
[정답 및 해설] ③
③은 강윤성 감독이 직접 각본을 썼다. ①은 일본의 애니메이션 ‘인랑’ (오시이 마모루 감독), ②는 양우석의 웹툰 ‘스틸레인’, ④는 주호민의 웹툰 ‘신과 함께’, ⑤는 정경윤의 웹소설 ‘김비서가 왜 그럴까’ 등을 원작으로 한다.
헛스윙 거듭하던 마동석의 적시타
마동석이 출연한 영화를 일컫는 ‘마동석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에 긍정적인 의미만 담긴 것은 아니다. 그간 마동석은 한결같이 화가 나면 근육 폭풍을 불러일으키지만, 여성에게는 친절하고 가끔 애교도 부리는 캐릭터를 연기해 왔다. 이런 가운데 또 한편의 ‘MCU’ 작품 ‘성난 황소’가 출격 대기 중이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성난 황소’는 수작과 범작이 공존하는 ‘MCU’ 작품 중 수작에 속한다. 향후 마동석의 대표 캐릭터가 ‘범죄도시(강윤성 감독)’의 ‘마석도’에서 ‘성난 황소’의 ‘강동철’로 바뀔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05.
어떤 행동을 선택해 추진하게 되면 그것이 만족스럽지 못해도 이전에 투자한 것이 아깝거나 그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더욱 깊이 개입하게 되는 의사결정 과정을 뜻하는 것은?
[SBS 예능PD]
① 시몽 효과
② 인텔 효과
③ 에펠탑 효과
④ 콩코드 효과
⑤ 딥 스로트 효과
[정답 및 해설] ④
콩코드 효과는 매몰비용 효과라고도 부른다. 영국과 프랑스가 개발한 세계 최초의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는 탑승 인원과 연료 소모량 등의 비효율성으로 인한 고가의 항공료와 경기불황 때문에 인기가 없었다. 결국 2003년 누적된 적자를 해결하지 못하고 운항을 중단했다.
매몰비용(Sunk Cost)의 오류
경제학 용어로 이미 투자한 비용에 집착해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지 못 하는 경우를 ‘콩코드의 오류(Concorde Fallacy)’라고 한다. 달리 ‘매몰비용의 오류’라고도 하는데 잘못된 투자를 정당화하기 위해 더욱 깊이 개입해 가는 의사결정 과정을 일컫는다. ‘본전 생각에 노름판을 떠나지 못하는 도박꾼과 같은 심리’라고 거칠게 표현하기도 한다. 수많은 인명이 상한 후에 기체의 약점을 고친 콩코드의 행태에 분노한 사람들의 심정을 대변한 표현이기도 하다.